본문 바로가기
eCommerce

플랫폼 비즈니스의 어려움

by DOSGamer 2019. 10. 4.
반응형

플랫폼 비즈니스를 많이 하는 이유는

1. 일반인들이 대중적으로 알고 있는 성공한 비즈니스 이기 때문이다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사례 : 페이스북, 카카오, 에어비앤비, 우버, 배달의 민족, 야놀자 등

2. 플랫폼 비즈니스는 창업 비용이 적다

무형의 시스템만 있으면 되니 초기 투자 비용과 진입 장벽이 낮다 (대규모 제조시설이 필요하지 않다)

 

플랫폼 비즈니스가 어려운 점은

진입 장벽이 낮아서 경쟁이 치열하고 마진율이 너무 낮다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전까지 적자 구조를 탈피 할 수 없다

(투자 없이는 시장 확대가 불가능하다)

투자 비용은 적지만 사용자에 비례하는 유지 비용이 발생되기 때문에 서비스가 성장하는 만큼 운영 비용이 증가 한다

 

플랫폼 분야별 1~2등 까지만 살아남을 수 있고, 2등 도 위험하다

 

현재 성공한 플랫폼을 보면

업종 성공한 플랫폼
숙박 야놀자, 여기어때
배달 배달의민족, 요기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동영상 유튜브
네비게이션 T맵, 카카오네비
유통 절대강자 없이 난리임 ( 경쟁이 치열해서 전부 적자 )

게다가 글로벌 플랫폼이 장악을 할 수 있다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글로벌로 한국 플랫폼을 장악한 사례이고

더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반응형